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상세보기

완료

글쓸 樂 (제주책 자파리)

대상
초등 4 - 6학년
활동분야
문학 일반
장소
퐁낭작은도서관 -
접수 마감
프로그램 기간
2021-08-30 ~ 2021-11-22
시간
매주 월요일, 오후 5시
모집인원
10명
비용

프로그램 계획

차시 수업일 주제 내용
1 2021-08-30 노래가 된 제주 이야기 - 웃당보민 제주어 노래집

_싱어송라이터, 박순동의 악보집 및 노래 그림책으로 문학 작품의 중요성과 제주어 및 고유어에 대해 이해한다. _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대회를 경험한다.

2 2021-09-06 소리로 펼쳐지는 제주 이야기

_박은혜 작가(제주도 모슬포에서 나고 자란 기억으로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숨비 소리, 숲의 소리, 파도 소리를 연작으로 그림책을 내고 있다.)의 작품을 살펴보며, 문학의 필요성과 소외된 사람들을 다룬 다양한 책들을 들여다본다. _폐지가 된 그림책을 찢어 제주를 제재로 한 그림책을 만든다.

3 2021-09-13 제주 동시작가 어르신 편 / 김영기 / 나 누구게

_김영기(여든이 넘은 동시조 작가) 선생님의 작품을 감상하고 동시조 수수께끼 책의 즐거움을 찾아가며 제주문학을 맛본다.

4 2021-09-27 제주 동화작가 어르신 편 / 박재형 / 박재형 동화선집

_박재형 동화 작가의 다양한 작품들을 맛보고 이야기 이어 쓰기 방법을 통해, 다양한 결말을 짓는 창작활동을 경험한다.

5 2021-10-08 전설의 고향, 전설의 탄생 - 베또롱공주

_설문대할망을 독특한 방법으로 다룬 그림책을 바탕으로 제주의 설화를 살펴본다. 영웅 이야기, 공주 이야기를 논제로 토론한다. _설문대할망을 그려보고, 할망의 마음을 헤아리는 공감 글쓰기 방법을 익힌다.

6 2021-10-11 해녀를 인터뷰하다

_해녀 공동체를 읽는 다양한 키워드 중 엄선한 7가지 낱말을 바탕으로 해녀에 대해 살펴본다. _세계인류문화유산에 대해 살펴보고, 100년 뒤 제주에서 만들고 싶은 제주의 새로운 문화유산에 대해 의견을 모아 본다.

7 2021-10-18 역사 망원경으로 살펴보는 날 - 옛날 귀한 사람이 1

_법정사 동이 제주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역사 속에서 귀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에 대해 살펴본다. _제주 역사 관련 인물들을 소개하는 인물 사전을 함께 만든다.

8 2021-10-25 역사 망원경으로 살펴보는 날 - 옛날 귀한 사람이 2

_[믿을 수 없는 이야기 제주 43은 왜]라는 책을 바탕으로 제주 4.3에 대해 살펴보고 역사 속에서 귀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에 대해 알아본다. 그들을 소개하는 인물 사전을 함께 만들어 본다.

9 2021-11-01 등대처럼 흔들리는 제주 이야기 - 도대불이야기

_이제는 사라진 등대(도댓불)들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등대가 등장하는 시들을 살펴본다. 나만의 등대를 그리고, 등대가 지켜주는 나의 꿈 이야기 쓰기를 한다. _그림책 허운데기를 통해 제주어를 제목으로 한 캐릭터 만들기를 시도한다.

10 2021-11-08 지리로 살펴보자, 땅 짚고 제주여행 - 낭이와 타니의 시간 여행 - 수월봉이야기

_제주의 공간을 바탕으로 동화 창작을 이어나가고 있는 스토리텔링 박사 김진철의 작품을 살핀다. _서귀포의 관광 명소 또는 내가 뽑은 나의 명소를 바탕으로 우리들의 올레길 기행문을 써 함께 발표해 본다.

11 2021-11-15 곶자왈과 함께 읽는 곤충들의 왈가왈부

_멸종 위기 제주 곤충을 통해 제주 생태계를 살펴보고, 관련 책들을 읽는다. _헌책을 활용해 제주 베렝이 접기를 배우고, 한 마리의 곤충을 접는 심정으로 자연을 아끼는 마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12 2021-11-22 우리가 써야 할 동화들 - 왕바농꽃바농

_환경에 개발에 대한 토론, 강정해군기지, 제2공항 등에 대한 나의 생각 쓰기를 한다. _동화 왕바농꽃바농 - 난산리 마을 동화를 통해 제주의 미래에 대해 토론한다.

전체메뉴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