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시 | 수업일 | 주제 | 내용 |
---|---|---|---|
1 | 2021-08-30 | 노래가 된 제주 이야기 - 웃당보민 제주어 노래집 | _싱어송라이터, 박순동의 악보집 및 노래 그림책으로 문학 작품의 중요성과 제주어 및 고유어에 대해 이해한다. _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대회를 경험한다. |
2 | 2021-09-06 | 소리로 펼쳐지는 제주 이야기 | _박은혜 작가(제주도 모슬포에서 나고 자란 기억으로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숨비 소리, 숲의 소리, 파도 소리를 연작으로 그림책을 내고 있다.)의 작품을 살펴보며, 문학의 필요성과 소외된 사람들을 다룬 다양한 책들을 들여다본다. _폐지가 된 그림책을 찢어 제주를 제재로 한 그림책을 만든다. |
3 | 2021-09-13 | 제주 동시작가 어르신 편 / 김영기 / 나 누구게 | _김영기(여든이 넘은 동시조 작가) 선생님의 작품을 감상하고 동시조 수수께끼 책의 즐거움을 찾아가며 제주문학을 맛본다. |
4 | 2021-09-27 | 제주 동화작가 어르신 편 / 박재형 / 박재형 동화선집 | _박재형 동화 작가의 다양한 작품들을 맛보고 이야기 이어 쓰기 방법을 통해, 다양한 결말을 짓는 창작활동을 경험한다. |
5 | 2021-10-08 | 전설의 고향, 전설의 탄생 - 베또롱공주 | _설문대할망을 독특한 방법으로 다룬 그림책을 바탕으로 제주의 설화를 살펴본다. 영웅 이야기, 공주 이야기를 논제로 토론한다. _설문대할망을 그려보고, 할망의 마음을 헤아리는 공감 글쓰기 방법을 익힌다. |
6 | 2021-10-11 | 해녀를 인터뷰하다 | _해녀 공동체를 읽는 다양한 키워드 중 엄선한 7가지 낱말을 바탕으로 해녀에 대해 살펴본다. _세계인류문화유산에 대해 살펴보고, 100년 뒤 제주에서 만들고 싶은 제주의 새로운 문화유산에 대해 의견을 모아 본다. |
7 | 2021-10-18 | 역사 망원경으로 살펴보는 날 - 옛날 귀한 사람이 1 | _법정사 동이 제주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역사 속에서 귀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에 대해 살펴본다. _제주 역사 관련 인물들을 소개하는 인물 사전을 함께 만든다. |
8 | 2021-10-25 | 역사 망원경으로 살펴보는 날 - 옛날 귀한 사람이 2 | _[믿을 수 없는 이야기 제주 43은 왜]라는 책을 바탕으로 제주 4.3에 대해 살펴보고 역사 속에서 귀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에 대해 알아본다. 그들을 소개하는 인물 사전을 함께 만들어 본다. |
9 | 2021-11-01 | 등대처럼 흔들리는 제주 이야기 - 도대불이야기 | _이제는 사라진 등대(도댓불)들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등대가 등장하는 시들을 살펴본다. 나만의 등대를 그리고, 등대가 지켜주는 나의 꿈 이야기 쓰기를 한다. _그림책 허운데기를 통해 제주어를 제목으로 한 캐릭터 만들기를 시도한다. |
10 | 2021-11-08 | 지리로 살펴보자, 땅 짚고 제주여행 - 낭이와 타니의 시간 여행 - 수월봉이야기 | _제주의 공간을 바탕으로 동화 창작을 이어나가고 있는 스토리텔링 박사 김진철의 작품을 살핀다. _서귀포의 관광 명소 또는 내가 뽑은 나의 명소를 바탕으로 우리들의 올레길 기행문을 써 함께 발표해 본다. |
11 | 2021-11-15 | 곶자왈과 함께 읽는 곤충들의 왈가왈부 | _멸종 위기 제주 곤충을 통해 제주 생태계를 살펴보고, 관련 책들을 읽는다. _헌책을 활용해 제주 베렝이 접기를 배우고, 한 마리의 곤충을 접는 심정으로 자연을 아끼는 마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
12 | 2021-11-22 | 우리가 써야 할 동화들 - 왕바농꽃바농 | _환경에 개발에 대한 토론, 강정해군기지, 제2공항 등에 대한 나의 생각 쓰기를 한다. _동화 왕바농꽃바농 - 난산리 마을 동화를 통해 제주의 미래에 대해 토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