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상세보기

완료

그림책과 사진으로 배우는 4.3 기억법

대상
전 연령
활동분야
문학 일반
장소
퐁낭작은도서관 -
접수 마감
프로그램 기간
2020-10-10 ~ 2020-11-28
시간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모집인원
10명
비용

프로그램 계획

차시 수업일 주제 내용
1 2020-10-10 지루하지 않은 4.3이야기

어린이들이 재밌게 체험하고 만들 수 있는 제주4.3 이야기를 만들었던 사례로 수업 방향 전달. (어린이들이 만든 작품: 그림 동시, 그림책, 사진 에세이)

2 2020-10-17 환상의 세계와 논리적 세계

권정생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를 중심으로 백석, 보들레르 등에게 들어보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시민 역사교육

3 2020-10-24 현실의 아일란과 환상의 아일란

난민 어린이와 실제 난민(아일란) 이야기, 그리고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아일란(전쟁을 피해 유럽의 집단 거주 지역에 살면서 10시간 이상 아동노동, 구타에 시달리는 소년, 강제결혼으로 몰리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나누며 동시 쓰기

4 2020-10-31 잃어버린 마을 : 곤흘동이 무등이왓에게

- 그림책 <블룸카의 일기>를 통해 2차 세계대전으로 흔적도 없이 사라진 폴란드의 한 고아원과 제주의 잃어버린 마을을 이야기하며 그림 계획하기 - 그림책 <그 집 이야기>와 잃어버린 마을 곤을동을 방문해서 만들었던 어린이들의 사진 에세이를보고 잃어버린 마을에 대한 대화 나누고 동광리 무등이왓 탐방 계획하기

5 2020-11-07 [현장답사] 동광리 잃어버린 마을 무등이왓, 큰넓궤를 찾아서, 사진 에세이 만들기

- 지역 문학인과 함께 서귀포시 동광리 무등이왓과 큰넓궤, 잠복학살터, 헛묘 등을 방문해 당시 벌어졌던 일과 잃어버린 마을이 복구되지 않은 이유를 듣고 인상적인 장면을 사진으로 남기기 - 현장답사 때 찍었던 사진을 한데 모아 함께 구경하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글을 입혀 사진 에세이를 만들고 감상하기

6 2020-11-14 차별, 편견, 빨갱이, 그리고 호연지기

- 미국의 뉴욕 허드슨에 바구니를 만들어 파는 컬럼비아 군 사람들이 도시 사람들에게 받는 차별과 편견, 조롱을 통해 당시 제주 사람들이 응원경찰, 군인들에게 받았을 편견과 차별을 생각하며 그림작품을 계획하고 공동 창작

7 2020-11-21 트라우마, 회복

- <정글전쟁>을 통해 전쟁으로 변해가는 아버지의 내면을 살펴보고, <와일드 보이>를 통해 오랜 침묵의 숲에 버려졌던 소년이 사회성과 인간성을 회복하는 과정을 살펴본 후 제주4.3이 인간에게 남긴 상처와 그 회복에 대한 그림 작품을 계획하고 공동 창작

8 2020-11-28 마무리, 작품 감상과 다듬기

- 이제까지 만들었던 작품들을 일별하고 다듬기, 각자의 느낌을 개인 시와 공동 시로 만들고 그림을 입혀 보기

전체메뉴

닫기
닫기